식물성 육류 대체품이 우울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영국 연구진이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식물성 단백질을 주원료로 사용한 식물성 육류 대체품은 포화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한 건강식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초가공 식품이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나아가 식물성 육류 대체품도 다른 초가공 식품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서리 대학의 Hana Navratilova 박사 연구진이 영국바이오뱅크 자료를 이용해서 식물성 식품 위주로 식사하는 채식주의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식물성 육류 대체품을 섭취하는 그룹은 식물성 육류 대체품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우울증 발병률이 42% 증가했다. 나트륨과 유리당, 포화지방산 섭취량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지만 식물성 육류 대체품을 섭취하는 그룹은 염증 지표인 CRP 수치와 혈압이 높았다. HDL 콜레스테롤과 관련이 있는 아포지단백 A 수치가 낮았으며 과민성 장증후군 발병 위험이 40% 감소했다.
농식품부가 설을 앞두고 사과, 배, 돼지고기 등 10대 성수품 물량을 평시의 1.6배로 늘려 공급하고 수급 상황을 매일 점검해 이상 동향이 감지되면 즉각 대응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9일 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5년 설 성수품 수급안정대책’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농축산물 설 성수품 10대 품목은 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밤, 대추 등이다. 축산물의 경우 공급 물량 확보를 위해 설 대책 기간에는 주말에도 도축장을 운영도록 하고, 양계농협 등 생산자단체가 보유한 물량을 활용해 공급량을 늘리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확산에 대비해 계란과 닭고기 추가 공급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설 전 3주간 소고기 2만8000t, 돼지고기 7만1818t, 닭고기 1만5800t, 계란 1980t이 각각 공급된다.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600억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설 성수기 지원 예산보다 10억원 늘렸다. 이 중 380억원(63%)은 전통시장과 중소형 유통업체에 지원한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캔돈 마케팅 캠페인’이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4)’ 마케팅/캠페인-SNS 마케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으로, 매년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 발굴해 시상한다. 도드람의 캔돈 마케팅 캠페인은 국내 축산업계 최초로 돼지고기를 캔 형태로 출시한 ‘캔돈’의 혁신성과 이를 알리기 위한 전략적인 SNS 마케팅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제품 개발 과정에서 소비자의 실질적인 니즈를 반영하고, 이를 유머러스하면서도 독창적인 콘텐츠로 풀어내 소비자와의 소통에 성공했다는 점이 주목받았다. 실제로 캔돈 콘텐츠에 달린 댓글을 통해 “도드람이라 믿을 만 하다”, “신박하다”, “캠핑에 딱 좋다” 등 캔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캔돈은 도드람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회의에서 직원의 아이디어로 시작돼 협업과 토론을 거쳐 네이밍과 디자인이 구체화됐으며,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유통 확대까지 이어져 집단지성의 성과로 평가받
대체 육류 ‘콩고기’가 그동안 고기보다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가짜 고기가 일반 식단에 비해 사망 위험을 12%나 더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BBC 방송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비건식을 둘러싼 ‘초가공 식품’ 논란을 집중 조명했다. 초가공 식품은 아이스크림, 감자칩, 치킨너겟, 햄 등과 같이 원재료에 복잡한 공정을 거쳐 만드는 식품으로, 보통 당·염분·지방의 함유량이 많다. 이에 비만, 당뇨, 고혈압, 암, 심뇌혈관질환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문제는 초가공 식품이 비건식의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대두 단백질로 만든 가짜 소시지나 패티 등 대체 육류 제품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식품들은 식물성 단백질을 고기와 비슷한 식감으로 바꾸기 위해 복잡한 가공 과정을 거친다. 이에 대해 BBC는 “채식주의자를 위해 만들어진 가짜 고기가 해로운 초가공 식품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식물에서 유래한 초가공 식품을 즐겨 먹는 사람은 일반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12%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초강공식품 섭취시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돼지고기 브랜드 선진포크한돈이 ‘2024 한돈데이 팝업스토어’에 파트너사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선진포크한돈은 MZ세대와의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2024 한돈데이 팝업스토어’는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에 위치한 XYZ SEOUL에서 ‘한돈과 함께하면 뭐든(SUPER) 돼지!’라는 주제로 열렸다. 선진포크한돈은 이번 팝업스토어 오픈으로 소비자에게 한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특별한 식문화 경험을 제공했다. ‘그릴링 마법학교 입학식’을 메인 콘셉트로 구성된 체험존은 고기를 맛있게 굽는 기술인 그릴링(Grilling) 관련 정보를 학교에서 배우듯 재미있게 전달했다. 반 배정부터 입학시험까지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게 구성했으며 최종 스테이션에서는 입학증과 소품 등 굿즈도 증정했다. 선진은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마법처럼 놀라운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그릴링 세계를 선사했다. 한편, ‘맛있고 즐거운 식문화’ 확산에 주력하는 선진은 식육문화연구원을 설립하고, 한돈 굽기 자격 검정 그릴링 마이스터를 진행 중이다. 선진의 그릴링 마이스터는 한돈을 가장
한돈 삼겹살, 수입산 비해 1.5~2배 두툼 한돈 목살, 고기 덩어리 크기 형태 다양 국산족발, 칼로 잘라 자른면 고르지 못해 등뼈, 형태 불규칙…등뼈에 갈비뼈 붙어 최근 수입육을 한돈으로 속여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한돈을 수입육으로 속이는 경우는 없는데, 왜 수입산 돼지고기를 국내산으로 속이는 사건은 종종 발생할까? 한돈만의 신선함, 그리고 수입산에 비해 풍미와 영양이 가득하다는 특장점을 노리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원산지 위반 표기 업체를 적발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단속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날한시에 전국의 모든 유통업체를 감시할 수는 없다. 이에 한돈자조금은 마트, 식당, 시장 등에서 한돈을 구입할 때 수입육과 헷갈리지 않도록 국내산 돼지고기와 수입산 돼지고기를 한눈에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최근 소개했다. ■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삼겹살, 목살! 한돈은 빛깔부터 다르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육류는 돼지고기(한국농촌경제원 자료), 그중에서도 가장 사랑하는 부위는 단연 삼겹살이다. 한돈 삼겹살은 두께부터 수입산에 비해 1.5~2배가량 두툼해 구분하기 쉬울 뿐 아니라, 폭도 넓어 풍부한 식감을 자랑한다. 고기는 선명한 붉은색이며 지방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SPC삼립의 글로벌 미식 브랜드 시티델리와 함께 100% 한돈만을 사용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한돈 소비시장 저변 확대에 나섰다고 지난 5일 밝혔다. 한돈자조금은 지난 5월 급변하는 소비 추세에 맞춰 한돈을 활용한 상품 개발을 통해 한돈 제품을 다양화하기 위해 ‘2024년 한돈 전략 상품 및 메뉴개발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여러 유수 식품업체들이 해당 공모에 참여했으며 심사를 통해 총 7개의 업체가 최종 지원 대상자로 선정됐다. 지원 사업의 결과로 SPC삼립에서는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사용한 신제품 ‘육즙가득 함박스테이크’ 2종(오리지널·치즈) 및 ‘육즙가득 미트볼’을 출시하게 됐다. 신제품 ‘육즙가득 함박스테이크’ 2종 및 ‘육즙가득 미트볼’은 100% 한돈만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돼지 한돈 냉장육을 섭씨 250도에서 직화로 구워 촉촉한 육즙과 식감을 그대로 재현했다. 한돈의 뛰어난 맛을 가정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신제품은 전국 마트와 슈퍼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최근 일부 언론과 방송에서 보도된 돼지고기와 낭미충 관련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덜 익힌 삼겹살 섭취로 인한 낭미충 감염 우려는 현재 국내 상황과는 무관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근거 없는 보도는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한돈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러한 사실이 이미 수차례 정정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년 간격으로 유사한 보도가 반복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농림축산검역본부를 비롯한 공공기관 및 전문가들은 1989년 이후 국내산 돼지고기에서 낭미충(갈고리촌충의 유충) 감염 사례가 단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힌바 있으며, 대한기생충학회 논문에서도 1971년까지만 해도 1.9%에서 발견된 이 기생충이 2004년 아예 사라졌다는 발표도 있었다. 이는 1980년대부터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의 한돈농가에서 사료 급여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낭미충 감염 위험이 사실상 사라졌기 때문이다. 과거 제주도에서 ‘똥돼지’를 키우던 시절과는 달리, 현재는 철저한 위생 관리와 과학적인 사육 방식으로 기생충 감염 위험이 극히 낮아졌다. 해외의 경우, 멕시코, 남미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의 자회사인 도드람엘피씨공사가 말복을 맞아 경기도 안성시 내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가정간편식 삼계탕 1000팩(약 1000만원 상당)을 안성시청에 기부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공춘식 도드람엘피씨공사 대표이사는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하고, 도드람 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이번 기부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해 ESG 경영 실천과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드람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안성시 장애인복지시설 혜성원이 주관한 ‘아름다운 동행’ 중증장애인 지원 기금 마련 행사에 가정간편식을 기부했다. 또한 통합 신사옥이 위치한 서울 강동구 내 취약계층 가구를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하는 등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함께 나누는 상생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축산물 바로 알리기’ 전국 순회 교육서 인식조사 축산정보 인터넷 모바일로 접했을때 부정인식 커 축산전문매체 교육 참여 후 긍정 인식 가장 높아 소비자들이 축산관련 정보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접했을 경우 국내 축산물 및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서는 축산전문매체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 활동 확대가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최근 ‘축산물 바로 알리기’ 전국 순회 교육(인천, 파주, 동해, 영주)에 참여한 280명을 대상으로, 축산업과 축산물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축산전문매체의 교육 행사 참여 후 긍정 인식이 가장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신문·축산 전문지 등 종이매체, TV·라디오 등 방송 매체, 주변인 평판,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긍정적인 축산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축산물 섭취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지식을 접했을 때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체육·비건식품의 증가 소식, 주사침, 과지방 이슈 등 언론보도, 외국산 대비 비싼 가격,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