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돼지고기 수입량이 크게 늘어났다. 지난 3일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돼지고기 수입량은 14만3797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0만441톤)보다 43.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년(12만8000톤)과 비교해서도 12%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돼지고기 수입량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국내 돈육 가격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축산물품질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돈육 1kg당 평균가격은 6933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5398원)보다 28.4% 올랐다. 지난해 1월 초 1kg당 3882원 수준이던 돈육 평균가격은 작년 말 4958원까지 올랐고, 올해도 매달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4월까지 연초 대비 37.4% 올랐다. 그러나 올해는 1분기부터 수입량이 크게 늘어 국내 돼지고기 가격도 점차 하락세를 보일 전망이다. 지난해 1분기 4만2700톤에 그쳤던 EU산 수입량은 스페인·네덜란드산 등이 독일산을 대체하며 올해 8만4800톤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나는 등 증가세로 전환했다. 여기에 돈육값 상승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농가에서 사육 수를 늘려 올해는 평년 대비 2.5~3.7% 증가한 1820만~1840만 마리의 돼지가 등급판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
지난해 주요 축산물 유통비용률은 평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축평원)은 지난 22일 ‘2021년 축산물 유통정보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지난해 주요 축산물의 생산·도매·소매 가격은 전년 대비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격 기준으로 쇠고기(한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벌꿀은 각각 6.7%, 8.9%, 14.1%, 42.9%, 43.7%, 5.4% 상승했다. 주요 축산물의 유통비용률은 47.7%로 평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품목별 유통비용률은 쇠고기 48.1%(전년비 -0.1%p), 돼지고기 48.7%(-1.2%p), 닭고기 57.1%(+2.0%p), 오리고기 35.0%(-11.4%p), 계란 37.0%(-9.0%p)로 나타났다. 유통비용률이란 소비자가격에서 농가수취가격을 제외한 것으로, 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유통되는 비용을 백분율로 환산한 것을 말한다. 품목별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업태는 쇠고기?돼지고기가 정육점, 닭고기는 프랜차이즈, 오리고기는 일반음식점, 계란은 대형마트로 나타났다. 이들 업태의 점유율은 각각 쇠고기 28.5%(전년비 -2.8%p), 돼지고기 25.6%(+0.7%p), 닭고기 37.3
농협 나주축산물공판장은 축육 전문업체 동원홈푸드와 국내산 축산물 가공·유통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농협 나주축산물공판장은 하루 평균 돼지 300마리 이상을 가공할 수 있는 가공시설을 동원홈푸드에 제공한다. 동원홈푸드는 최신식 가공시설을 이용해 고품질 국내산 축산물을 유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제고와 지역 축산농가 소득 향상에 힘쓸 예정이다. 농협 나주축산물공판장은 이번 동원푸드와의 협약으로 전남지역 축산물 생산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기천 농협 나주축산물공판장장은 “호남 최대 규모 나주축산물공판장과 축육부분 성장세가 뚜렷한 동원홈푸드가 지속 협력해 공판장 가동률을 끌어올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대두 가격이 폭등한 가운데 돼지고기 가격은 폭락하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중국 내 평균 대두 가격은 t당 4928위안(한화 94만원)으로 연초 대비 40%가량 올랐다. t당 4928위안은 최근 9년 새 최고 가격이다. 중국이 대두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돼지 가격 때문이다. 대두는 옥수수와 함께 돼지의 주요 사료로 사용된다. 통상 사료 가격이 오르면 돼지고기 가격이 오르는데 중국에선 돼지고기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사료 가격 상승을 우려한 축산농가들이 앞다퉈 도축하면서 돼지고기 가격(도매)이 연초 대비 50% 가까이 떨어졌다. 중국 정부는 부랴부랴 3차례나 수매에 나섰지만 돼지고기 가격은 여전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돼지 사육수는 4억5000만 마리로 추정되고 있다. 공급 과잉에 사료가격 상승이 돼지고기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베이농그룹 등 중국 주요 사료 기업들은 최근 사료가격을 t당 250~300위안 인상했다. 따라서 올해 중국이 대두 싹쓸이 수입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발 대두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은 지난
축산물품질평가원(축평원)은 신개념 고기토크쇼 ‘본투비GOGI’ 영상을 공개하고 유튜브 퀴즈·구독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영상은 자칭 ‘고기덕후’ 개그맨 김용명과 축평원의 특별 콜라보 영상으로, 1++ No.9 최상급 한우의 등심과 생갈비부터 보섭살, 삼각살, 업진살 등 저지방 부위의 다채로운 모습이 담겼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축평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영상을 시청한 뒤, ‘더보기란’의 URL(https://forms.gle/GkoPtFoXNapWszWV9)로 접속해 퀴즈를 풀고 제출하면 된다. 퀴즈 정답을 맞춘 응모자 중 무작위 추첨해 총 50명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을 제공하며, 당첨자는 11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축평원은 한우편에 이어 오는 11일부터는 한돈편 영상을 공개하고 2차 퀴즈·구독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축평원 장승진 원장은 “‘K-축산물 세계 명품화’를 위해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축산물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경북 의성군과 ㈜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는 최근 의성군청에서 의성마늘포크 유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팜스코는 의성마늘포크 상표 및 디자인을 활용해 의성마늘포크 판매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의성군은 팜스코에 의성마늘포크 브랜드 독점 사용권을 부여하고 브랜드 홍보를 위한 마케팅에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의성마늘포크는 지역의 7농가에서 3만5000마리를 사육 중이며, 의성에서 생산되는 한지형 마늘을 사료에 첨가해 급여한다. 특히 종돈과 사료, 사양 관리 등을 통일해 불포화지방산이 높고,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팜스코와 유통 업무협약으로 의성마늘포크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판로 확대를 통한 양돈농가 소득향상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도가 미국산 돼지고기 수입을 처음으로 허용하기로 했다고 외신이 미국 정부를 인용해 최근 보도했다. 캐서린 타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톰 빌색 미국 농무부 장관은 최근 성명을 통해 인도 당국이 미국산 돼지고기 및 관련 가공품 수입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타이 대표는 “이는 미국 돼지고기 생산업자와 인도 소비자에게 큰 뉴스”라고 환영했다. 빌색 장관도 “미국 양돈산업이 최대한 빨리 인도로 상품을 선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미국 양돈산업은 지난 20년간 인도 시장 진출 시도의 정점을 찍게 됐다”고 평가했다. USTR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돼지고기 생산국이며 두 번째 수출국이다. 2020년 기준으로 77억달러(약 9조2000억원) 규모의 돼지고기와 관련 가공품을 해외에 판매했다. 미국과 인도는 지난해 11월 인도 뉴델리에서 양국 무역 정책 포럼을 열고 농산물 교역 확대 등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은 지난해 인도에 16억달러(약 1조9000억원) 규모의 농산물을 수출했다.
부경양돈농협은 지난해 돼지고기 홍콩 수출이 직전 해보다 20배 이상 크게 늘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해 돼지고기 홍콩 수출량은 1018톤(245만4000달러)이다. 2020년 돼지고기 홍콩 수출량이 47톤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21배 늘었다. 홍콩으로 수출한 김해시 돼지고기 전량은 ‘포크밸리’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냉동육 제품이다. 부경양돈농협은 종돈·사료·도축·가공·판매 등 돼지고기에 관한 전 과정을 통합 경영하고 있다. 김해시를 중심으로 경남부산 400여 양돈 농가가 참여한다. 부경양돈농협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홍콩 역시 외식보다 집밥 수요가 늘어나 안전하게 도축한 냉동육 돼지고기 수요가 많아진 점이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란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이러한 ‘헬시플레저’가 2022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꼽힐 만큼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세대를 불문하고 한층 높아지고 있다. 서울대 푸드비즈랩에서 발표한 ‘2022년 식품 트렌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식품 소비 변화로 단백질 섭취의 증가를 꼽으며, 자기관리에 힘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단백질 식품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는 새해를 맞아 한국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대표 단백질원으로서 국민들이 제대로 한돈을 즐기며 건강한 삶을 가꿔나갈 수 있도록 소비자 입맛에 맞는 한돈 생산, 먹 거리 불안을 해소하는 한돈인증사업 확대 등을 통해 한돈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헬시플레저, 가치소비, 간편식 등 다각화된 소비성향과 환경변화에 발맞춰 소비시장에서의 한돈의 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한돈농가와 함께 지속가능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한돈을 생산하는데 주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롯데푸드의 식육사업 철수에 팜스코의 사업 참여가 어떤 결과를 나타낼지 관심이 주목된다. 롯데푸드가 오는 12월 31일부로 경북 김천의 도축 가공장 운영을 중단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경북지역 및 전체 한돈농가의 불안감이 증폭돼 왔다. 이러한 가운데 하이포크로 대표되는 신선육 유통업체인 ㈜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가 롯데푸드의 돈육 유통조직이 합류할 것이라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롯데푸드가 도축 및 육가공 운영을 중단할 경우 연 34만두, 전체 도축두수의 1.8%에 달하는 돼지가 새로운 출하처를 찾아야 한다. 도축장이 위치한 경상북도 기준으로 보면 22.2%에 달하는 높은 비율이다. ASF 등으로 인해 돼지의 이동도 어려워지는 시점에서, 새로운 출하처를 찾아야 하는 농장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이 돼지가 공판장으로 몰려나올 경우, 최근 작은 변화에도 큰 폭으로 등락하는 돈가의 추이를 볼 때 전체 돈가에도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한돈협회 경북도협의회에서는 롯데푸드 본사에서 이를 반대하는 시위를 하기도 했다. 이에 롯데푸드의 원료돈 유통조직이 대표적인 축산식품 전문 기업인 팜스코에 합류해, 한돈 농가의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