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사료(대표이사 김경수)는 지난 14일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본사에서 김경수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 사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3분기 경영분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달 말까지의 경영실적과 연도 말 전망, 사무소별 현안 및 내년 사업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지난달 출시한 명품안심 신제품 시리즈의 시장 반응을 분석했다. 또한 이달 중 출시를 앞둔 저메탄 사료 자연사랑 시리즈 출시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별 영업경쟁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소통을 실시했다. 김경수 대표이사는 “한우 수급 불안에 따른 비육시장 축소 등 경영 여건 악화 우려가 현실화된 만큼 영업력 강화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며 “연도 말 목표 달성을 비롯해 명품안심 시리즈, 출시를 앞둔 자연사랑 시리즈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전 사업장의 노력이 중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농협사료는 4분기 신설조직 대가축 특판팀을 시범 운영한 뒤 내년 조직개편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릴링 고기 맛보고 유통관리 프로세스 습득 선진포크한돈 직접 경험, 온라인 콘텐츠 발행 MZ세대 대학생 기자단 ‘꿈나무당 1기’ 선발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이 미식 체험단 ‘포크리에’ 19기를 선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선진은 지난 10일 선진포크한돈을 판매하는 식당에서 ‘포크리에 19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최상의 그릴링으로 구워진 고기를 직접 맛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선진의 세심한 유통관리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포크리에 19기는 오는 12월까지 3개월간 온,오프라인 체험단으로 파트를 나눠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선진포크한돈을 직접 경험하고, 온라인 콘텐츠를 발행해 브랜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게 주된 미션이다. 체험단은 온라인 체험단(쉐프당) 6명, 오프라인 식당 체험단(맛있당) 12명, 대학생 기자단(꿈나무당) 12명으로 총 30명을 선발했다. 특히, 이번 포크리에 19기는 선진포크한돈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기자단 ‘꿈나무당 1기’를 새롭게 선발해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돼지를 뜻하는 ‘포크’와 ‘소믈리에’를 합쳐 탄생한 ‘포크리에’는 돼지고기의 전문가로서 선
연암대학교는 지난달 24일 대학 본관에서 광주지구축산농협과 ‘장학금 기증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증식은 광주지구축산농협 이석규 조합장(연암대 81학번)과 30여명의 청년조합원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광주지구축산농협은 장학금(500만원) 전달에 이어 청년조합원의 연암대 스마트팜과 스마트축산 실습시설 견학이 이어졌다. 견학은 스마트팜 유리온실, 낙농착유우사, 스마트축산 ICT 실습센터(양돈, 양계) 등이다. 이석규 조합장은 “오랜만에 모교를 방문하게 돼 감회가 새롭고 광주지구축산농협 청년조합원을 환대해 주신 육근열 총장님과 대학 관계자분께 감사드린다. 대한민국 농축산업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연암대학교 인재 양성에 보탬이 되고자 장학금을 전달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광주지구축산농협도 후계 축산인 육성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근열 총장은 “소중한 장학금은 학생들이 대한민국 농축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영농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미 있게 사용하겠다”고 화답했다.
지속 가능한 축산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가축분을 폐기물에서 고부가가치 수출 상품으로 만들며 블루오션을 창조한 지자체가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충남 홍성군은 최근 장곡면 소재 내포비료에서 생산한 가축분 퇴비 1000톤이 캄보디아로 첫 수출되는 선적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번 수출은 단순한 상품 거래를 넘어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국내 농경지 감소와 축분처리 난제 속에서 농가가 직접 생산한 퇴비의 해외수출로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점은 대한민국 축산에 청신호를 켠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첫 해외 진출을 위해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퇴비 생산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펠렛이 아닌 분상 형태로 제조해 비용 절감에 성공하며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용록 군수는 “이번 수출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혁신적인 사례”라며 “일회성 성과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팜스코(대표이사 김남욱)는 지난달 23일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에서 전국의 양돈 지역부장을 대상으로 ‘2024년 2차 양돈 스페셜스쿨’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양돈농장의 생산성과 돼지고기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 맞춤형 심화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번 스페셜스쿨은 팜스코 2차 캠페인인 ‘더 레코드 쇼즈(The Record Shows)’ 슬로건에 따라 농장 및 현장에서의 기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으로 시작했다. 김영태 박사는 이날 돼지고기 산업의 역사와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을 위한 단계별 품질관리 방법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전달했다. 오후 세션에서는 이상육을 줄이기 위한 무침주사기 사용법과 그 장단점에 대해 다뤘다. 또한 ‘피그지오 전산 기록관리 분석’을 통해 농장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이터 기반 컨설팅 솔루션에 대해 설명했다. 수의 세션으로 항생제 사용과 돼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이 진행돼 지역부장들은 감염병 관리와 예방에 필요한 중요한 지식을 습득했다. 정영철 마케팅실장은 “이번 스페셜스쿨은 팜스코가 양돈산업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지원하는 우리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팜스코는 한돈
가축방역 최전선을 지키는 가축방역사의 인력난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송옥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시갑)이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축방역사 1인당 평균 담당 농가가 무려 395곳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축방역사 1인당 평균 담당 농가가 가장 많은 곳은 울산(640.6호)이었고, 경북(456.7호), 인천(434.8호), 강원(432.6호), 충북(429호)이 뒤를 이었다. 가축방역사는 가축질병발생시 긴급 초동방역에 투입되고, 평시에는 질병예찰과 방역실태 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등 방역에 필수적인 업무를 맡고 있다. 그러나, 가축방역사 472명 전원이 직급이나 연차에 따라 처우개선에 한계가 있는 공무직인 것으로 파악됐다. 열악한 업무환경과 증가하는 업무부담은 가축방역사의 ‘줄퇴사’로 이어졌다. 최근 5년간 가축방역사 퇴사 인원은 143명에 달했고, 2020년 18명이었던 퇴사 인원이 2023년 47명으로 약 2.6배 증가했다.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한 가축방역사들의 안전사고도 잦은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5년간 가축방역사 안전사고는 총 193건으로 연도별로 살펴보면 △2020년 43건 △2021년 36건 △2022년 4
임호선 민주당 의원 지적 청년농업인 12만명 되레 줄어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해야 청년농업인들의 영농정착 지원금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청년농업인 인구는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농식품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정부는 청년농업인 정착지원을 위해 지난 7년간 지원 예산 약 2889억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청년농업인구는 되레 12만명 감소했다. 당초 정부는 지난 2018년부터 청년영농정착지원사업을 실행해 청년농업인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40세 미만 독립경영 3년 이하 청년농업인 대상 정착지원금을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정부는 이 사업에 지원한 청년농업인에게 1인당 △1년차 월 110만원 △2년차 월 100만원 △3년차 월 90만원 등 차등 지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2018년 1600명 대상 129억원 지원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해 올해 5000명 대상 954억원 편성에 이르게 됐다. 사업 시행 6년만에 예산이 7.4배 증가한 것이다. 단 사업 실행 후 20대 이상 40대 이하 농업인 인구가 2018년 기준 38만6108명에서 지난해 기준 26만3126명으로 줄었다
서울 성수동 XYZ SEOUL에서 진행 삼쏘나이트(한돈나잇) 등 행사 다양 “건강한 농축산식품 문화 확산에 최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서울 성수동 XYZ SEOUL에서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2024 한돈데이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사전 오픈식 및 미디어데이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농식품부 박범수 차관,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을 포함해 주요 인사 및 초청 VIP, 한돈 명예홍보대사, 인플루언서, 미디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사전 오픈식 및 미디어데이 행사는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의 개회사 및 외빈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돈 기부 전달식, 삼겹살 테이프 커팅 세리머니와 단체 사진 촬영, 한돈데이 VIP 팝업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 모인 참석자들은 ‘2024 한돈데이 팝업스토어’ 오픈을 축하하고, 함께 팝업스토어 내부를 투어하는 등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한돈과 함께하면 뭐든(SUPER) 돼지!’라는 메시지 아래 기획된 ‘2024 한돈데이 팝업스토어’는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운영됐다. 팝업스토어에선 한도니 캐릭터의 몸 속을 구석구석 탐험하며 재밌고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체험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