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수의약품(대표이사 나승식)은 지난 9일 대전 호텔ICC에서 국내 최초 알약 제형 모돈 발정동기화 호르몬 ‘제스탭 정(Zestab Tab)’ 론칭 세미나를 열고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는 고객 농가와 관련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해 신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제스탭 정’은 알트레노제스트 제제 알약 제형의 모돈 발정동기화 호르몬제로, 모돈의 기호성과 정량 섭취율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사료 위에 간편히 투여할 수 있어 농가의 노동력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에 액상으로 급이할 때는 주입기로 투여하기 때문에 PRRS 등 질병 전파의 위험성도 있었지만 ‘제스탭 정’은 개별 급이를 하는 방식이기에 위생 측면에서도 더 안전하다. 실제 농장 실험 결과, 모돈 그룹에서 발정률이 최대 98%에 달했으며, 액상 제제와의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에서도 동일한 효능을 입증했다. 또한 개체별 알약 급여 방식으로 주입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전파 위험을 줄이고 위생성을 확보했다. 세미나 후반부에는 후보돈 도입시 발정동기화를 통한 교배 시점 조절, 설사 등으로 인한 번식 지연 예방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이 공
데이터기반 맞춤형 솔루션으로 축산업 미래 제시 농장 맞춤 컨설팅·도슨트 프로그램으로 소통 확대 현장중심 기술 적용…생산성 지속 가능성 동시에 카길애그리퓨리나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5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25)’에 참가해, 글로벌 수준의 동물영양 솔루션과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등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카길애그리퓨리나는 ‘동물과 원료의 영양을 이해하고 최적의 영양을 설계한다’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며 △글로벌 동물영양 기술 △영양 시스템 △농장 맞춤 컨설팅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했다. 특히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카길의 핵심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며, 고객의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냈다. ◆130년간 이어온 동물영양의 혁신=카길의 동물영양과 건강 사업부는 130여년전 영양 과학과 혁신을 기반으로 시작됐다. 현재는 전 세계 40개국에서 1만800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연간 1800만톤의 사료를 5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또한 6개의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 15개의 기술 센터, 500명의 연구개발 전문가를 통해 축산업의 미래를 이끌고 있다. ◆정밀영양 설계,
국내외 234개 기업 참여, 디지털 축산 미래 제시 10개국 78개 부스 참가…글로벌 트렌드 공유 지속가능한 해법 제시…농가·기업 협업 모색 ‘2025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25)’가 대구 엑스코에서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한 이번 박람회에는 10개국(네덜란드,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 일본, 중국, 캐나다, 튀르키예, 프랑스, 호주 등 45개 업체 78개 부스 규모)은 물론 234개 기업과 기관, 단체가 참가해 전체 795개 부스 규모로 치러졌다. 이승호 조직위원장(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폐회사에서 “이번 박람회를 통해 축산농가와 기업이 상생하며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었다”며, “박람회는 짧게 끝났지만 현장의 농가와 기업이 이어갈 협력이 앞으로 대한민국 축산업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열린 박람회 폐회식에서는 우수 전시업체 대상에 ▲오토락코리아(대표 김동규)가 국무총리상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은 ▲지원(대표 이건원)이, 우수상(농식품부 장관상)은 ▲대동테크(대표 오헌식) ▲에그텍(대표 윤택진) ▲성일기전(대표 이동호
1500억원 투입된 첨단 물류센터 FBH 기반 구축 달걀, 육류, 쌀까지…직거래식 신선 플랫폼 구현 “풀필먼트 직접 운영, 유통 지체 최소화 실현” 하림그룹이 신선 직배송 식품 플랫폼 ‘오드그로서(ODD GROCER)’를 공식 론칭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오드그로서는 ‘남다른(ODD) 식료품상(GROCER)’이라는 의미로, 당일 생산·당일 출고를 원칙으로 한 식품 특화 플랫폼이다. 하림은 1500억원을 투자한 온라인 첨단물류센터 FBH(Fulfillment By Hairm)를 직접 운영하며, 오드그로서를 통해 농장에서 수확한 신선 식재료와 식품을 소비자가 바로 받을 수 있는 디지털 직거래 장터를 구현했다. FBH는 식품 제조공장과 물류센터가 컨베이어벨트로 직결돼, 생산이 완료된 제품이 별도의 운송 과정 없이 곧바로 검수·포장 후 당일 출고된다. 기존 식품 플랫폼과 달리 오드그로서는 주문 상품의 입고·보관·포장·출고·배송·반품 등 모든 과정을 식품 제조기업이 직접 관리하는 풀필먼트 시스템을 갖췄다. 물류창고에서 발생하는 지체 기간이 없어 신선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하림의 설명이다. 오드그로서의 핵심은 당일 생산, 당일 출고다. 달걀은 당일 산란, 닭
‘딥스캔’ 도입 농가, 모돈 출산율 평균 1.4두 ↑ 전기료 20% 절감한 축사, AI 에너지관리 주목 AI 기술로 탄소·악취 예측…실증농가 수익 ↑ “축산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구조화되고 복합화된 현장 문제를 해소하는 것은 축산업계의 숙원과제 중 하나입니다. 정부는 우수사례 보급·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종구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 지난 17일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복합컨벤션시설 ‘오스크’에서는 AI를 접목한 차세대 축산기술의 각축장이 열렸다. 현장에는 축산관련 기업·단체·학계 관계자 및 대학생 등 290여명이 참석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제3회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를 열고 축산업 경영비 절감, 생산성 향상, 악취·탄소저감 등 현장 문제 해결에 기여한 우수기술 발굴 및 시상을 진행했다. 경진대회는 ‘AI가 그리는 스마트축산의 미래’를 주제로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주관했다. 스마트축산은 기존 축사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사육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현장을 진단·제어·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영농 효율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만들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
국제 곡물가 하락·환율 안정…15일부터 적용 연 343억원 규모 절감효과…실질 지원 기대 축산농가 경영비 부담 완화 단비 역할 전망 농식품부는 농협사료가 축산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사료가격을 인하 적용하기로 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농협사료는 최근 국제 곡물가 인하와 환율 하락세 등 대외 여건 변화에 따라 축산농가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날부터 배합사료 가격을 1포대(25㎏ 기준) 당 평균 325원 인하한다. 이를 통해 농협사료를 이용하는 축산농가는 연간 약 343억원(가공조합 포함시 593억원) 수준의 사료비 절감이 예상된다. 농협사료 관계자는 “사료비는 축산농가 경영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번 가격 인하가 농가 경영 안정과 생산비 절감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제 곡물시장과 환율 변동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경영지원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그간 농식품부는 사료업계의 국제곡물 구매 현황과 환율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원재료비 하락분을 사료가격에 적기 반영하도록 독려해왔다. 이번에는 사료업계에 정부 정책자금 확대 배정과 최근 경영 여건 개선에 따른 이익 발생분이 사료가격 인하로 환원될 수
국내 사료업체의 원가 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국제 옥수수 가격이 2월 고점에 비해 20%가량 떨어진 채 박스권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브라질 등 주요 생산국의 풍년 기대에 고공 행진하던 가격이 안정세를 찾았다. 지난 3일 시카고상품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옥수수 가격은 부셸(농산물 단위)당 402.8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한 달간 4.1% 올랐지만, 올해 들어선 8.1% 빠진 가격이다. 지난 2월 18일 기록한 고점(515.8달러)에 비해선 20% 떨어졌다. 옥수수 가격은 2022년 4월 800달러 선을 넘어서기도 했다. 올해 들어 옥수수 가격이 하락한 건 주요 생산국의 풍년 영향이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2025~2026년 옥수수 생산량은 167억 부셸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1에이커당 예상 생산량은 188.8부셸로 10년 평균인 174.2부셸보다 8.4% 많다. 주요 생산지인 브라질의 2024~2025년 옥수수 수확량도 1억3700만t으로 사상 최대치를 찍었다. 비가 많이 올수록 수확량이 늘어나는 사탕수수와 달리 옥수수는 비가 적당히 와야 생산량이 증가한다. 글로벌 옥수수 가격의 하락은 국내 사료업체에 희소식이다. 원가
시장점유율 20%·스마트 전환·신성장동력으로 재도약 축종별 맞춤 전략과 현장 중심 영업으로 경쟁력 확보 사람 중심 조직 혁신·ESG 경영으로 지속가능성 강화 농협사료(대표이사 정종대)가 창립 23주년을 맞아 ‘축산농가에게 희망을, 드림파트너 농협사료’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고객감동·기술혁신·사람중심·가치창출을 핵심가치로 삼아 국내 축산업 발전과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는 내용의 농협사료 ‘비전 2030’을 선포했다. 지난 1일 농협사료 본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농협사료 창립 23주년 기념식 및 비전선포식’에는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이사를 비롯해 농협사료 이사 및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농협사료는 비전선포식에서 2030년까지 판매량 400만톤과 시장점유율 20% 달성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사료회사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국내 축산업 발전을 선도함으로써 축산농가의 희망이 되는 드림파트너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4대 핵심 추진 과제로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확대 △스마트 기업으로의 전환 △사람 중심 조직으로의 혁신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한 지속가능 경영을 제시했다. 농협사료는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