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축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2일 한국축산데이터가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67.6%가 ‘매우 선호한다’ 또는 ‘선호한다’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는 한국축산데이터의 축산물 마켓 ‘굴리점퍼’ 이용자 51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진행됐다. ‘선호하지 않는다’ 또는 ‘전혀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3.9%에 불과했다. 동물복지 축산물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안전한 먹거리로 믿을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3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동물복지 인증이 식품안전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축을 쾌적한 환경에서 키운다는 점에서 위생적으로도 관리가 잘 될 것이라고 믿는 소비자가 많다는 뜻이다. ‘동물복지를 위해서(30.1%)’ ‘건강을 위해서(13.7%)’ 등 응답도 높게 나타났다. ‘축산물을 구매할 때 동물복지 인증 여부는 중요한 기준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3.5%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Dodram Pride’(도드람 프라이드) 브랜드북을 발간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Dodram Pride’는 올해로 설립 33주년, 사업 규모 3조9000억원이 넘는 선진 기업으로 성장한 도드람의 브랜드 역사, 경영철학, 성장과정과 함께 새롭게 전문식품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도드람의 미래와 비전을 담았다. 1990년 13개의 양돈농가가 모여 설립한 자생적 협동조합인 도드람은 국내 최초로 브랜드육 돼지고기인 ‘도드람포크’(현 도드람한돈)를 출시하며 전문냉장고급육의 시작을 알렸다. 양돈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며 현재는 국내 돈육브랜드 시장점유율(M/S) 1위로 명실상부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돼지고기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이번에 발간한 ‘Dodram Pride’ 브랜드북은 도드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총 망라해 상생, 성장, 진화?도약, 비전·약속 등 4가지 파트로 구성했다. 책 제목인 ‘Dodram Pride’(도드람 프라이드)는 한돈산업의 돈육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자부심과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겠다는 신념, 우수한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향한 도전정신을 의미한다. 브랜드북은 1등 브랜드로서 자부심을 담
세계 최대 단일 규모의 돼지 농장이 중국 후베이성에 건설됐다고 최근 외신이 전했다. 이 시설은 연간 약 120만 마리의 돼지 도축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2019년에 가장 인기 있는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돼지고기의 공급이 줄어들면서 고층 사육 시설 건설을 허용하는 정책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정책은 26층 규모의 미화 5억9000만 달러 규모의 후베이 시설을 통해 축산업에 데뷔한 중국 시멘트 제조업체 종신 카이웨이(Zhongxin Kaiwei)를 포함한 투자자들의 환영을 받았다. 수익이 큰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 시설은 중앙 제어 장치의 자동 공급 및 돼지의 폐기물을 바이오가스로 전환하는 프로세스와 같은 ‘지능형’ 농업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중국 과학원 동물 과학 연구소의 주젠용(Zhu Zengyong) 교수는 “전통적인 육종 방법과 비교할 때 고층 돼지 농장은 농업 과학을 활용한 높은 수준의 자동화 및 생물 안전과 토지 자원 절약의 이점을 갖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이를 두고 세계적 유행병을 초래하고 기후 변화 정책, 동물복지 및 노동자의 권리를 훼손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 시작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한돈 영수증을 인증하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한돈자조금은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와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오직, 한돈이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지역 상생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경기 불황 장기화로 우리 사회 전반이 어려운 시기에 지역 주민·상인 등이 함께 동참해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은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 한돈 영수증을 인증하는 프로모션으로 시작된다. 지역 내 전통시장·정육점·음식점 등에서 한돈을 구매하거나 한돈 식사를 한 후 영수증을 촬영해 문자로 보내면 자동으로 응모가 완료된다. 한돈 영수증을 인증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무선 이동식 라이프스타일 스크린과 식기세척기, 무선청소기, 스마트 의류관리기기, 온누리상품권, 한돈 선물세트 등 총 15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당첨발표 등 자세한 정보는 한돈자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한돈과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이 십시일반 모여 지역 경제를 살리는데 보탬이
경기도는 ‘가축행복농장 인증제’에 참여할 농가를 모집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가축행복농장 인증제는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사람·가축·환경이 조화로운 축산업을 조성하기 위해 경기도가 2018년 전국 처음으로 도입했다. 현재까지 375개 농가가 인증을 받았다. 경기지역 한육우, 젖소, 돼지, 산란계, 육계 사육 농장이 대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이달 28일까지 시군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는 가축의 행복을 위한 쾌적함과 위생적 측면에서 우수한 사육환경을 갖춘 농가를 선발할 방침이다. 인증 농가에는 축사·방역시설 개보수, 경관시설·사양관리 개선 등 가축 사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제공한다.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원장 고경환)이 농업계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한돈퓨처스 고교기술 전문 과정’을 신규 개설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돈자조금이 지원하고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이 주관하는 이 과정은 농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식육처리 관련 기술과 자격증 취득 실무능력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이다. 축산계통 고등학생들에게 한돈에 대한 관심을 유발해 앞으로 국내 양돈산업을 이끌 미래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올해 첫 교육은 이달 9일부터 13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한돈 전문처리 기술과 축산물 유통·위생 안전 관련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농협축산물위생교육원은 오는 6월과 11월에 추가 교육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고경환 원장은 “이번에 신설된 교육이 한돈 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후 협의를 통해 관련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돼지고기 수입이 크게 늘었다. 할당관세 영향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6일 2022년 국내 수입식품 통계를 발표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축산물은 185만124t이 수입돼 전체 품목군 중 9.5%를 차지했다. 전년 161만5180t 대비 14.5% 증가했다. 특히 돼지고기 수입량이 25.9%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지난해 6월, 7월에 각각 돼지고기에 할당관세가 적용됐다”며 “수입선 다변화 등으로 수입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즉, 저렴한 돼지고기를 찾는 수요에 맞춰 관세 혜택을 받는 멕시코산, 브라질산 등의 돼지고기 공급이 늘어났다는 의미다. 할당관세는 물가나 수급 안정 등을 위해 특정 물품(중량)에 대해 일정 기간 관세를 줄여주는 제도를 말한다. 정부는 지난해 고물가를 잡는다며 돼지고기에 할당관세를 적용했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설)를 앞두고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이 이례적으로 급락했다고 현지 언론이 지난 16일 보도했다. 농업농촌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13일 전국 농산물 도매시장의 돼지고기 평균 가격은 ㎏당 23.12위안(약 4300원)으로 일주일 새 8% 하락했다. 13일 산지 출하 돼지 가격도 ㎏당 14.71위안(약 2700원)으로, 일주일 전보다 3.2% 하락했다. 돼지고기 도매가격과 돼지 출하 가격은 작년 11월 21일 각각 33.53위안(약 6200원), 24.85위안(4600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한 달가량 새 돼지고기 가격은 31%, 돼지 출하 가격은 40.8% 급락했다. 이는 수요 감소와 공급 확대가 맞물렸기 때문이라고 현지 매체는 분석했다. 춘제를 겨냥해 많은 물량을 확보했던 도축업체들이 춘제 이후 재고 증가를 우려해 밀어내기식 출하 경쟁을 벌이면서 가격 하락을 부추겼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