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평균 도매가격 ㎏당 3394원으로 평년보다 18% 낮아…마리당 15만원 적자 지속된 가격하락으로 한돈농가 생사 갈림길, “한돈 소비로 응원해 달라” 호소 돼지고기 가격이 심상치 않다. 연말 특수를 기대했던 한돈 농가의 바람과는 달리 지난달 19일 kg당 2000원대로 내려앉은 도매가격이 현재까지 지속되며 한돈 농가는 돼지 한 마리 출하때마다 15만원의 적자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12월(27일 기준) 전국(제주제외) 도매시장의 돼지고기평균(탕박/등외제외) 경매가격은 kg당 3394원을 기록했다. 이는 12월 평년 가격인 4147원보다 18% 낮은 수준이며, 가격하락이 시작됐던 2018년 12월 3597원보다도 낮은 가격이다. 학교 방학으로 인한 급식 수요 중단과 주 52시간 근무로 인한 회식근절문화, 점심 송년 모임, 소규모 송년 모임 증가 등 직장인들의 송년 문화 변화에 따른 돼지고기 소비 부족이 가격하락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18년부터 이어진 생산비 이하 출하로 경영난에 처한 한돈 농가가 늘어나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한돈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밝
하이포크가 지난달 17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돈육부분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시상식은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 속에 18주년을 맞는 시상식으로서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2020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워즈이다. 주최 측인 한국소비자포럼은 지난 2019년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온라인, 모바일 유선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선정을 위한 전국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 21만2066명, 330만754건의 소비자 참여를 통해 ‘하이포크’가 선정됐다. 이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각 부분에서 해당되는 브랜드들이 후보군에 올라가고 각 선정된 1위 브랜드만이 시상식에 참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포크는 브랜드 만족도 부문에서 경쟁사 돈육브랜드 5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하이포크에 대한 만족도가 제일 높으며 2020년을 이끌어갈 돈육 브랜드를 뜻하게 된다. 하이포크 관계자는 “하이포크는 항상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건강한 식문화 창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상 도전하고 발전하는 하이포크는
㈜버박코리아(대표이사 신창섭)는 지난 8일 대한한돈협회를 방문, 하태식 회장에게 ASF 성금 500만원을 쾌척했다. 이날 버박코리아 신창섭 대표이사는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ASF방역과 확산방지에 잘 대응하는 모범사례로서 미국, 유럽,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한돈 생산농가는 물론 한돈협회, 일선 방역단체, 방역정책 당국, 현장 수의사들의 효율적인 네트워크와 소통이 이뤄낸 결과”라고 밝혔다. 신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야생멧돼지 등의 발생확산을 관리하고 현장 생산담당 주체들과 당국이 슬기롭게 중단기 대책을 만들어야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한 구심점에 한돈협회가 있으며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하태식 회장은 “2020년은 ASF를 막아내고 한돈가격과 소비의 회복으로 소비자와 한돈농가들이 상생하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면서 “새해의 첫 ASF 방역기금에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천하제일사료(총괄사장 윤하운)가 창사 58주년을 맞는 2020년을 맞이해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제시하는 경영활동을 이어갈 것을 밝혔다. 천하제일사료는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경주 힐튼 호텔에서 임직원과 가족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0년 목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0년도 영업, 생산 및 기술자원분야의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2019년도를 빛낸 직원들을 시상하고 축하하는 자리이며 또한 내년 판매목표 달성을 다짐하는 행사였다. 김덕영 부사장은 “2019년에 축종별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고객들과 성공을 함께 했듯, 올 한 해도 천하제일의 우수한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지속적인 축종별 전문화 교육을 통해 고객가치창출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선양선 수석 부사장은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임직원 여러분이 자랑스럽다. 2020년 역시 어려운 경영환경으로 예측되나, 모두가 힘을 합해 조화를 이룬다면, 만개하는 천하제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제나 팀워크를 통해 고객 중심 사업을 일궈내고, 열정과 리더십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우리는 진정한 천하제일인이다”고 다시 한 번 강조
지난해 매출 1조3800억원 2008년 대비 330% 성장 ‘NO 1’ 목표 의지와 실천 결실 (주)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는 지난달 18일과 19일 양일간 소노벨 변산 리조트에서 각 사업부문 임직원과 가족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 달성의 해 2020년’이라는 슬로건으로 '2020 사업전진대회'를 개최했다. 2020 비전 경영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올해 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우수사원에 대한 포상, 각 본부의 내년도 사업전략 발표, 쿼터 수여식, 2020 목표달성 출정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팜스코측은 각 사업부문별 노력을 통해 지난해 팜스코 전체 매출액은 1조3800억원으로, 하림그룹 편입년도인 2008년 대비 330% 신장했다고 밝혔다. 정학상 대표이사는 “그동안 서로 소통하고 함께 성장을 추구하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궁극적으로는 넘버원을 추구하는 우리의 의지와 실천이 있었기에 오늘에 이르렀다”며 “2020 비전 달성의 해를 맞아 우리 모두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낼 것”이라며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CJ Feed&Care(대표이사 신영수)는 최근 각 국가를 책임지고 이끌어 나가고 있는 임직원들과 함께 지난해를 성찰하고 2020년 한 해 목표를 설정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미팅에는 지난해 CJ제일제당으로부터 분리 독립해 본격적인 활동을 하는 2020년을 ‘RE-START 元年’으로 삼아, Asia No.1 사료/축산회사가 되기 위한 전략 발표를 시작으로 각 국가별 전략 논의를 진행했다. CJ Feed&Care는 전체 매출의 67% 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는 글로벌 회사로서의 기반을 이미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는 해외 국가로 확장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양성 및 제품 품질 개발/축산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최고의 인력과 기술을 기반으로 점점 더 많은 해외 국가로 진출해, 궁극적으로 Asia No.1을 넘어서 글로벌 TOP 수준의 사료/축산회사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2020년 주요 전략을 살펴보면 ‘수익 성장을 기반으로 진화 발전’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있다. 이미 국내의 사료/축산업은 추가적인 수익 보다는 인력 확보, 사료/축산 기술개발을 위주로 하며, 국내 인력/기술을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고수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온 구제역 백신의 국산화 길이 열렸다. (주)파로스백신은 자체 개발한 구제역 백신 ‘파로박스 구제역’(PharoVax-FMD)<사진>이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제조품목허가를 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완제품을 수입하거나 완제품을 수입해 분병(vialing) 제조에 의존하고 있던 구제역 백신 시장이 국산화 되는 계기를 연 것이다. 파로스백신이 개발한 ‘파로박스 구제역’(PharoVax-FMD)은 2가(O형+A형) 구제역 백신으로 포천과 안동에서 발생했던 구제역 바이러스의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8년간 연구를 거쳐 제품으로 탄생한 백신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구제역 백신이 실제 바이러스를 약화시키는 형태로 제조됐던 것에 비해 파로스백신의 구제역 백신은 유전자 정보를 분석해 합성한 재조합단백질을 사용해 기존 제품과 다르다. 이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재조합단백질 2가 구제역 백신이다. 구제역백신 연구개발 책임자인 문상범 이사는 “구제역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고 인공적으로 합성한 항원을 사용해 근본적으로 안전하다. 바이러스 유출 위험이 없기 때문에 일반 동물용 백신과 같이 기존의 생물학적제재 제조시설에서 생산할 수 있어서 BSL3급 제조시설이
지난해 경기북부지역을 강타했던 ASF는 소강상태지만 지역농가들의 한숨은 끊이지 않고 있다. 당장 생계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한돈협회 한 지부장은 “당초 지난해 12월 초 농식품부에서 입식 조건을 공표하기로 했으나 한 달여가 지난 현재까지 묵묵부답이다”며 “감정가액의 80% 가량을 지원금으로 받았지만 생계를 책임질 만한 금액도 아니어서 언제까지 돈사를 비워둬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한돈협회 중앙회에서는 1월 중 입식기준이 마련될 예정이라고 전해왔지만 마냥 기다릴 수 없는 노릇”이라며 “국가의 빠른 판단과 조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기다림에 지친 농민들은 이달 초 비대위를 구성하고 농식품부에서 방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단체 행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발병지역인 김포, 강화, 파주, 연천, 철원 등 각 시군 관계자들이 모여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조만간 농림부를 찾아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한돈산업과 종돈산업의 상호발전을 위해 대한한돈협회와 한국종돈생산자협회가 손을 잡았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와 한국종돈생산자협회(회장 민동수)는 지난 9일 서초구 소재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돈산업과 종돈산업 상호발전을 위한 공동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돈산업과 종돈산업의 대표단체인 양 단체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한돈산업의 기반이 되는 국내 종돈개량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 협력키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종돈생산자협회는 한돈협회가 추진하는 종돈등록 및 검정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한돈협회는 종돈생산자협회가 국내 종돈개량을 이끌어가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하태식 회장은 “이번 공동협약이 결실을 맺어 한돈산업의 근간인 종돈생산자와 한돈생산자들이 공동이익 속에 상호 발전은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SF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주)멤스와인이 귀표(Ear-Tag) 타입의 실시간 돈군 체온 모니터링 디바이스 및 질병 감지 소프트웨어 ‘멤스테그(MEMSTag)’를 신규 런칭했다고 최근 밝혔다. 멤스테그는 돼지 귀에 태그형 체온 센싱 스마트 디바이스를 부착한 뒤 실시간으로 생체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멤스와인 측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한 발열 온도 일괄 측정으로 최대 수만 마리의 돼지 체온 정보를 동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100m 이상 거리에서도 안정된 송신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또 머신러닝으로 데이터 분석, 질병 분류 알고리즘을 도입해 질병 이상 징후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장 내 돼지 중 이상 고열을 나타내는 개체의 비율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위치 인식 기능으로 이동을 하더라도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개별 농장의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모니터링 자료는 선제 방역 조치와 역학 조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9월 국내에서도 ASF가 발생해 양돈 농가에 초비상이 걸렸다. ASF 잠복기는 2~3일이며 전염 기간은 증상이 나타난 후 3~4일간이기 때문에 고열 증상을 늦게 알아챌